HOME > 효능및요리법 > 고추 


고추는 남미가 원산지로 400여년전 임진왜란을 전후로 중국이나 일본을 통해 우리나라에 도입되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랜 재배기간을 거쳐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고추의 품종으로 개량되어져 발전해왔습니다.

한약명은 고초(苦椒)이고, 이는 특이한 냄새가 있고 맛은 매우 맵고 성질은 따듯하다라고 기록 되어져있고, 약리작용으로 위액분비촉진 및 혈압상승작용이 보고 되어졌습니다

효능/효과
-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은 위액분비를 촉진, 소화기능과 식욕증진에 도움.
- 고추의 매운맛은 뇌에 앤돌핀의 생성을 촉진시켜 스트레스해소 및 피로회복에 도움.
- 당질 함량이 우수.
- 비타민 A, 비타민 C의 함량이 높다.
- 풋고추, 홍고추는 크기가 크며 섬유질이 적고 단맛이 많아 식미가 좋다.

요리법


조청(쌀엿)


<준비물>
엿기름 400그램(시중에 파는 엿기름 한 봉지), 물 2리터(내용물이 자작할 정도의 양), 찬밥(10공기)

<만드는 법>
1. 엿기름 400g에 물을 적당량 붓고, 찬밥을 넣어 섞는다.(물은 내용물이 잠길정도)
2. 전기밥솥에 넣고 보온으로 하여 8~9시간 이상 삭혀준다.
3. 체에 받혀서 삭힌 물을 받아내고, 체에 받쳤던 찌끼는 손으로로 주물러서 나오는 국물을 다시 받아냅니다.
4. 고운 체로 다시 남은 찌끼를 걸러냅니다.
5. 넉넉한 냄비에 받은 국물을 넣고 가열을 합니다.
6. 끓기 전에 생기는 거품은 걷어내고, 센불에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간불로 줄여서 조려줍니다.
   (중간에 가끔 저어가며 불을 적당히 약하게 조절하여 계속 끓임)
7. 주걱으로 저으며 약간 무거운 느낌이 나면 조청(쌀엿) 완성입니다.

(주걱으로 떨어뜨려 보았을때 주루룩 흐르는 정도의 묽기가 적당합니다.)


조청 고추장

<재 료>
조청 1리터, 고추장용 메주가루 4컵, 고추장용 고운 고추가루 6컵, 천일염 1.5컵- 2컵, 윗소금 1/4컵, 농도 조절용 희석조청 1.5컵- 2컵

<조리법>
1. 조청과 물을 같은 비율로 고르게 풀어준 다음 팔팔 끓여서 차게 식혀둔다
2. 차게 식힌 희석조청에 적당량 소금(천일염)을 고르게 풀어준다
3. 소금 푼 희석조청에 메주가루를 넣어서 고르게 풀어준 다음 고춧가루를 추가해서 고르게 버무려 준다
4. 물기 없는 보관용기에 담아준다음 윗소금을 고르게 뿌려서 단단히 밀봉해서 발효해준다(3달 이상)


호두장과

재료: 호두400g,생땅콩250g, 다진쇠고기15g, 조림장6큰술, 물1컵, 고기양념장:간장2/1큰술,설탕, 다진마늘, 참기름1작은술, 후추가루
1)끓는 물에 겉껍질을 벗긴 호두를 넣고 3분정도삶아 떫은맛을 없앤 다음 채에 건져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없앤다
2)끓은 물에 생땅콩을 넣고 10분정도 삶아 찬물에 헹구어 채에 건져놓는다.
3)다진 쇠고기에 분량의 양념을 넣어 버무린 다음 지름 1cm크기로 완자를 빚어 놓는다.
4)냄비에 분량의 조림장과 고기완자 호두, 땅콩 물을 썩어 고루 섞으며 물기가 없을 때까지 졸여준다.